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정부소식

긴급재난지원금 어디에서 쓸 수 있나요?(사용기한, 지역별 사용처, 지역사랑상품권은 유효기간 5년)

by №℡ 2020. 5. 17.

우선 긴급재난지원금은 본인이 거주하는 광역지자체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업종
동네시장, 중소형 마트나 농협하나로마트에선 쓸 수 있고 요즘 많이 이용하는 음식 배달앱을 사용할때는 현장결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사전 결제는 안된다고 하네요)

프렌차이즈 빵집이나 카페, 편의점, 식당과 미용실, 주유소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목돈이 들어가는 학원비나 병원비도 쓸 수 있지만 규모가 큰 대학병원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사용 불가 업종
대형마트, 백화점, 하이마트 같은 대형전자판매점, 쿠팡 등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스포츠마사지 같은 위생업종, 노래방, 골프장 같은 레저업종, 카지노 같은 사행업종, 면세점, 보험과 세금 납부, 교통비, 통신료 사용은 안 됩니다.


선불카드는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별로 사용처가 달라 해당 자치단체에 문의하는 게 확실합니다.
시,도,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하지만 큰 전체적인 사용처는 거의 비슷할 것 입니다.)

사용 기한은?
사용기한은 8월 말까지, 기한을 넘긴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에 환수됩니다.

8월말 까지 피치못할 사정으로 사용을 못 할 것 같으신 분들은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 기간이 5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재난지원금 지급 취지에 맞게 8월 말까지 상품권도 사용해주기를 권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