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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Story T]

LNG 운반선 100척 싹쓸이 시작되었다.(카타르와의 신뢰, 중국은 망연자실)

by №℡ 2020. 6. 2.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카타르와 사상 최대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건조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1일 한국의 조선 3사와 700억리얄(약 23조6000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QP는 2027년까지 국내 조선 3사로부터 100척 이상의 LNG선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QP가 2027년까지 국내 조선사의 LNG선 건조 공간(슬롯) 상당 부분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통상 대규모 선박 발주에 앞서 선박 건조를 위한 슬롯을 확보하는 계약을 맺는다.

얼마나 수주하나?
조선업계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국내 조선 3사가 각각 40척 이상을 수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화상으로 열린 협약식에는 사드 알카아비 카타르 에너지장관 겸 QP 대표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알카아비 장관은 서명식에서 “한국 3대 조선사와 체결한 계약은 북부유전 확장 사업에 대한 카타르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 장관은 “오늘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던 것은 한국과 카타르가 오랫동안 구축한 상호 신뢰 덕분”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기술력에서 우위에 있는 국내 조선사들이 국제 경쟁입찰에서 LNG선 물량 대부분을 싹쓸이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24조원 규모의 카타르 LNG(액화천연가스·사진)선 프로젝트를 따내며 다시 한 번 ‘LNG선 초격차’를 증명했다. 지난 몇 년간 수주 가뭄에 시달렸던 조선사들은 이번 계약으로 2027년까지 먹거리를 확보하게 됐다.

중국은 어떻게 되나?
QP는 지난 4월 중국 후둥중화조선과 옵션 포함 총 16척의 LNG 운반선 발주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조선업계를 놀라게 했다.

 

 

하지만 조선업계는 “카타르가 최대 고객인 중국의 눈치를 봐서 일부를 떼어준 것”이라며 “LNG선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한국 업체들에 나머지 물량을 모두 맡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카타르 입장에서는 대규모 발주에 앞서서 중국에 일부 물량을 수주함으로 한국이 터무니없는 LNG 선 가격을 제시하지 않기 위한 단속용 계약일 수도 있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LNG선은 탱크로리에 불량이 발생 할 시에 배를 폐선해야할 정도로 중대한 문제가 발생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기술력이 최우선 입니다. 이런 면에서 카타르입장에서 중국에 대규모 물량을 맡기는 것은 분명 엄청난 모험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조선 3사는 최대 120척으로 예상되는 LNG선 물량 중 각각 40척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정도 규모의 체결인가?
LNG선은 척당 가격이 약 2억달러(약 2500억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에 비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조선 빅3는 2004년에도 이후 4년간 카타르가 발주한 LNG선 53척을 싹쓸이하며 초호황의 발판을 마련했다.
업계 관계자는 “슬롯 계약의 절반만 수주해도 2000년대 중반 초호황 시절과 비슷한 규모”라고 말했다.

2년 연속 1위로 부활중인 한국 조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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