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너클 뜻 과 불법여부(라이터 쥐는 것과 같은 효과?)

by №℡ 2023. 1. 10.

너클은 네 손가락에 끼워서 주먹 위에 튀어나온 뼈를 강화하는 무기이다.

너클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끔 라이터를 손에 쥐는 것이 비슷한 것이라고 하는데 진짜인지 한번 알아보겠다.

또 너클은 국내에서 불법인지도 한번 알아보자.

너클

사진은 보통 황동 너클(brass knuckles) 또는 줄여서 너클(knuckles) 이라고 부른다. 이외에도 다른표현들로 불린다.

네 손가락 뒤에 뚫린 부분을 잡고 무기처럼 휘두르면 사정거리가 길어진다. 맨손 격투는 주먹의 튀어나온 뼈로 인해 글러브보다 상대에게 강한 충격과 피부가 찢어지게 하는 등 위력은 크지만 자신의 주먹도 탈골, 골절 가능성이 크기에 붕대로 고정하고 글러브를 사용하는 것이다.

공격하는 부분에 뾰족한 돌기가 있는 살벌한 경우도 있지만, 그냥 평평한 경우도 많다.

평평하다고 해도 너클 자체가 금속인 이상 위험한 흉기이다.

라이터 손에쥐면?

종종 라이터 같은 걸 손에 쥐고 펀치를 날리면 좀 더 세지는 것과 비교하는데, 이 경우와는 메커니즘이 비슷해 보이긴 하나 약간 다르다. 라이터를 쥐고 치는 경우는 주먹 내부의 빈 공간이 줄어들고 타격 시 변형되고 움츠러드는 정도가 줄어들기에 구조적으로 좀 더 단단해지고 타격 전달 능력이 좋아지는 것이다. 

위력도 무시 못한다. 칼보다는 사용자의 신체조건을 훨씬 많이 타기 때문에 누구의 손에 쥐어지느냐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게 너클이지만, 원래부터 주먹이 매운 사람이 너클까지 쓰면 확실한 살상력이 나온다.

국내는 불법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학폭도구로 사용될 만큼 쉽게 구할 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어린이도 인터넷에서 쉽게 주문할 수 있을 정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