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스트라이드샌드 효과 뜻 과 의미(올리비아 핫세 영상 뭐길래?)

by №℡ 2023. 1. 5.

올리비아 핫세가 55년 전 부당한 대우를 당했다고 감독에게 미투하고 6000억짜리 소송을 걸었다.

영화

문제는 이 사실이 일파만파 퍼지면서 "6000억 소송? 대체 뭔데?" 같은 반응이 나와버렸고, 결국 그 문제의 영상이 55년만에 미친듯이 돌아다니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스트라이샌드 효과”이다.

 

스트라이드샌드 효과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인위적으로 삭제 또는 검열하려는 시도로 인해 오히려 그 정보가 더 널리 퍼지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 반대 심리를 설명하는 용어로, 어원은 미국의 유명 가수 겸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다.

칼리굴라 효과처럼 하지 말라는 건 하고 싶어진다는 청개구리 심리와 비슷한 면도 있지만 스크라이샌드 효과는 훨씬 의미의 폭이 좁고 구체적이므로 구별에 주의를 요한다.

저택

스트라이샌드는 이 사진이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사진사와 pictopia.com에 사진 삭제를 요구한 뒤 무려 5천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소송을 걸었는데, 소송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자 폭발적 관심 덕분에 그 사진은 한 달 동안에만 42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역효과를 낳게 되었다. 소송이 있기 전에 그 사진 조회수는 고작 6회였고, 그나마도 그중 2회는 스트라이샌드의 변호사들이 조회하였던 것이었다고 한다. 결국 사생활 노출을 막으려는 시도가 오히려 홍보를 해버리는 역효과를 일으킨 셈이다.

이 사건과 같이,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억압하려는 시도가 오히려 그 정보를 접할 일이 없던 사람들까지도 정보를 접하도록 만드는 역효과를 낳는 현상을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라고 부르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