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훈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을지훈련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언제 어떻게 실시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을지훈련이란?
을지훈련은 전시, 사변 또는 국가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행정기관이 상호연계하여 전시대비계획의 실효성을 검토, 보완하고 발전시키며, 모든 관계요원이 계획과 집행절차 및 행동요령을 숙지하도록 하는 등 비상대비업무를 수행하는 훈련입니다. 을지라는 명칭은 삼국시대 때 선비국 수나라 30만 대군을 살수에서 몰살시킨 고구려 영웅 을지문덕 장군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을지훈련은 왜 필요한가?
우리나라는 아직 북한과 휴전 상태입니다. 을지훈련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전쟁을 대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정부는 적의 도발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을지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을지훈련은 군인, 관청, 민간이 더불어 적의 침략에 대비하여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을지훈련은 언제 어떻게 실시되는가?
2023년 을지훈련은 8월 21일(월)부터 24일(목)까지 4일간 실시됩니다. 을지훈련의 대상은 중앙부처·지자체 전 공무원, 중점관리대상업체 등입니다. 을지훈련의 내용은 전시전환절차, 도상연습, 토의형 연습, 피해복구 실제 훈련 등입니다. 을지훈련 기간 동안에는 비상소집, 휴가, 연가, 병가, 출장 등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을지훈련에는 임산부, 중증 장애인 자녀를 둔 공무원, 중중 장애인 공무원 등 일부 제외 대상자가 있으며, 이들은 개인별 전시임무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을지훈련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을지훈련은 우리나라의 안전과 평화를 위해 필요한 훈련이므로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을지훈련에 참여하거나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은 훈련의 목적과 방법을 숙지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