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프락치 뜻 과 의미(한동훈 장관의 사과와 프락치)

by №℡ 2023. 12. 15.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야기한 '프락치'에 대해 뜻 과 의미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야기한 '프락치',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근 '프락치' 강요당한 2명에게 사과를 하였습니다. 프락치가 무엇일까요?

 

프락치의 뜻

프락치는 러시아어로 '파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원래 정당이나 단체 내부의 소수파나 반대파를 가리키는 단어였으나, 대한민국에서는 어떤 목적을 위해 신분을 숨기고 다른 단체에 들어가 활동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이 단어는 1949년 국회 프락치 사건 이후로 널리 쓰이게 되었으며, 당시 남조선로동당 소속 국회의원 몇 명이 국회에서 북의 입장을 대변하는 활동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국가가 대학생들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투입시킨 '가짜 대학생'들을 프락치라고 불렀습니다.

 

한 장관의 프락치 사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두환 정권 때 고문을 받고 이른바 ‘프락치’(신분을 감추고 활동하는 정보원) 활동을 강요당했다가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내 최근 일부 승소한 피해자들에게 사과했습니다.

한 장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해 피해자분들께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피해 회복을 돕기 위해 (국가배상 판결에 대한) 항소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고 법무부가 전했습니다.

이어 한 장관은 “앞으로도 국민의 억울한 피해가 있으면 진영 논리와 무관하게 적극적으로 바로잡겠다”고 덧붙이기도 하였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지난달 22일 이종명·박만규 목사가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국가가 각각 9000만원씩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이번 법무부의 항소 포기는 법무부가 잘못 된 부분을 스스로 인정하고 고쳐나가려는 의지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