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산업소식

현대자동차 전망, 세계1위 가능한 이유

by №℡ 2021. 5. 7.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대

최근 자동차 산업의 커다란 패러다임의 변화가 다가오고 있는 시점이다. 그 패러다임을 바꾸는 선봉장 역할을 전기자동차가 해내고 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기반의 차량에서 전기차로 바뀌면서 자동차 산업에 거대한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대격변의 시대가 현대자동차에게는 득이될 것인가 실이 될 것인가? 이번 편에서는 현대자동차의 과거, 현재, 미래라는 콘셉트로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해보도록 하겠다.

 

내연기관 시대의 현대자동차-과거

현대자동차는 아무것도 없는 자동차 불모지의 땅에서 60년 가까이 자동차를 생산하고 만들면서 2020년 기준으로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 기업이라는 회사로 성장하였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신생업체의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 보다 업력이 짧은 현대자동차가 이 정도 순위를 기록하고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히 대단한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세계 최정상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에서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현대자동차는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 해외 시장에서는 가성비 좋은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강한것이 사실이다. 제네시스라는 고급 브랜드를 출범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지만 도요타가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시장에 안착시키기까지 수십 년의 세월이 걸린 것만 봐도 단기간에 브랜드 고급화를 시키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현대자동차가 폭스바겐이나 도요타, GM 같은 전통의 강자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어쩌면 지금까지의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할지도 모르겠다.

 

전기차 시대의 현대자동차-현재

테슬라가 쏘아올린 전기자동차 시대는 기존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 산업을 송두리째 바꿔버리는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몰고 왔다.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이동하면서 자동차가 최초 생산된 이후에 어쩌면 최초이자 최대의 패러다임 전환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자동차 산업의 전반에 걸쳐서 엄청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시장상황을 현대자동차도 빠르게 인식하고 대응하고 있다. 기아의 니로와 현대의 아이오닉으로부터 시작해 최근에 아이오닉5, 기아 EV6등과 같은 전기차를 발 빠르게 시장에 출시하면서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타업체들보다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첫번째로 세계에서 가장 실력이 좋은 차량용 배터리 기업들이 모두 같은 국가 기업들인 것을 뽑을 수 있겠다.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소재를 자국 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홈그라운드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전기차는 IT산업 하고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IT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전기차 사업인 것이다. 세계시장 선두를 목표로 하는 현대자동차로써는 어쩌면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잘 이용한다면 누구보다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최근 출시한 아이오닉5, EV6의 경우에도 디자인 및 성능 그리고 각종 기능 면에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내연기관 차에서는 업계 선두를 따라잡기 위해서 엄청난 시간이 걸렸지만 전기차 부분에서는 이미 업계 선두 수준의 제품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미래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비장의 무기를 하나 더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수소 전기 자동차이다. 이미 해당 부분에서는 업계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며 전 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양산형 수소 전기 차량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기업이기도 하다.

아직 수소 전기 차량 원료인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의 실효성에 이견이 있어서 미래 전망에 대한 여러 가지 전망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제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수소 경제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미국, 일본, 유럽의 선진 국가들은 이미 수소경제를 대비하고 있으며 수소경제가 다가온다면 수소 전기 자동차의 가치는 분명 엄청난 것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마치며

현대자동차는 내연기관에서 갈고 닦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대에 실력을 폭발시키는 모양새이며 미래의 기술인 수소 전기 자동차에서는 시장을 주도해가는 모습마저 보이고 있다.

현재의 시장 상황과 대한민국의 산업 구조가 현대자동차에게는 유리한 조건들이 많이 준비되어있는 것 또한 현대자동차에게는 호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호재들을 발판 삼아 새롭게 시작되는 전기차 시대에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우뚝 서기를 기원해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