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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례비 뜻 과 불법인 이유

by №℡ 2023. 2. 21.


편하게 우리말로 '월례비'라고 부르는 금액은 건설사가 타워크레인 기사에게 비공식적으로 지급하는 수당입니다.

이 관행은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왔으며, 법적 근거 없이 관행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월차 수당의 목적은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건설 프로젝트의 지연을 초래하는 일종의 작업 중단 행위인 '태업'의 유혹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행은 논란이 되어 왔고, 관계부처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월례비

이는 하청업체가 타워크레인 기사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비공식 보상금입니다. 이는 운전자의 정규 급여와는 별도로 지급되며 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지급 금액은 건설 프로젝트의 규모, 운전자의 경력,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례비 임금은 규제를 받지 않으며, 회사와 근로자 간의 공식 계약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법인 이유

이 지급액의 관행은 널리 퍼져 있지만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월급제가 불법 보상의 한 형태이며 부정부패와 노동자 착취를 조장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이러한 관행이 기업이 법에서 요구하는 세금이나 기타 혜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탈세의 수단이 된다는 것 입니다.

반면, 월례비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원활하고 효율적인 건설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하며 타워크레인 작동에 수반되는 추가 작업과 위험을 보상해 준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국토교통부가 나섰다

2023년 1월, 한국 국토교통부는 월급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일부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1년에 최대 2억 2천만 원의 월례비를 받은 사실이 밝혀진 후 이루어졌습니다.

건설 현장의 불법 행위를 단속하고, 이를 저지른 사람들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불법 행위를 신고하는 내부 고발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타워크레인 사업자 438명이 월례비를 받았으며, 지급된 금액은 총 243억 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상위 20%의 운전자는 연평균 9500만 원의 월례비를 받았고, 최고액을 받은 운전자는 연간 2억 2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건설업계의 월례비 논란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건설업계에서 오랜 기간 관행처럼 이어져 온 월급제 관행은 비판과 논란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최근 국토부가 불법 행위를 단속하고 이러한 관행에 가담한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려는 노력은 문제 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조치입니다. 그러나 노동자가 착취당하지 않고 건설 산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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