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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첨단블로그연구소

티스토리 광고 배치, 애드센스? 애드핏?

by №℡ 2021. 8. 24.

티스토리에 대표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 애드센스와 애드핏이 있습니다. 어떻게 광고 배치를 해야 좋을까요?

 

광고 배치

관리메뉴
티스토리 수익 관리 메뉴

티스토리 관리-수익 메뉴에 보면 애드핏과 애드센스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이때 두 가지 광고 플랫폼에서 모두 승인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어떻게 광고 배치를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지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광고를 배치할 수 있는 구간은 애드센스나 애드핏 모두 동일하게 글의 상중하, 사이드바에 장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동일한 구간에 두 개의 광고 플랫폼을 모두 띄울 수도 있고 하나만 선택해서 띄울 수도 있습니다.

 

상단 광고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단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단독으로 배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통계자료와 경험치들을 토대로 하면 블로그의 상단 광고 부분이 노출과 클릭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만 단독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카카오 애드핏도 상단에 같이 배치하면 추가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까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두 가지의 광고를 배치를 하였을 때 광고를 바라보는 유입자의 관심사가 분산되어 버리고 오히려 전체적인 수익률에서는 하락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100명이 들어왔을 때 1번의 클릭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본다면 그 한 번이 애드핏을 선택하느냐 애드센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수익률이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일단 최대한 수익이 높은 애드센스를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수익에 유리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어떠한 과일 가게 입구에 사과를 진열해 두었는데 'A'라는 사과는 마진율이 높은 제품이고 'B'라는 사과는 마진율이 낮은 사과입니다. 그런데 둘의 겉모양은 비슷해 보여서 사과를 사가는 사람들이 대중없이 골라서 사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일가게 주인 입장에서 'B'사과를 빼고 'A'라는 사과로만 진열해 놓는다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애드센스와 애드핏이 이러한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단은 수익이 높은 플랫폼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그 외 부분

그 외 부분은 우선 선택의 자유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서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이라는 것입니다.(물론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의 변동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는 다음 편에 한번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 가게 안에 일단 손님이 들어오게 된다면 진열보다는 얼마나 가게가 깨끗하고 제품이 좋은지를 따져보게 됩니다. 손님들은 가게 안을 유심히 둘러본 후 물건을 살만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과일을 사 가게 될 것입니다.


즉, 중단, 하단, 사이드바의 광고 배치는 단순한 광고 배치 보다도 블로그의 콘텐츠 자체가 얼마나 내실 있고 열독률이 높냐가 더 중요한 수익 포인트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애드핏을 모두 다는 경우가 좋을 수도 아니면 둘 중에 하나만 배치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을 수 있게 됩니다.

주의사항
다만 너무 많은 광고는 지양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기사라던가 정보성 글을 봄에 있어서 시도 때도 없이 날아오는 팝업 광고와 맘대로 넘어가는 쿠팡 페이지 등과 같은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일단 그 글에서는 되도록 빨리 나가고 싶어 집니다. 즉, 너무 많은 광고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를 전부 다 달아도 되지만 이렇게 많은 광고 플랫폼이 글 속에 들어가 있으면 해당 글을 읽는 유저의 피로도도 증가된 다는 것을 참고해서 광고 배치를 하시는 것을 항상 유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애드핏이 애드센스보다 수익이 작기 때문에 애드센스로만 광고 배치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시지만 애드핏을 적절히 활용할 수만 있다면 애드센스의 수익을 까먹는 게 아닌 애드센스 수익 플러스알파의 개념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광고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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