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경상수지 뜻 과 의미(적자면 뭐나 문제일까요?)

by №℡ 2022. 10. 7.

경상수지 적자가 기록 되었습니다.

경상수지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경상수지 흑자와 적자가 나면 우리 경제어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경상수지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국제수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등으로 구분됩니다.

경상수지는 외국과 물건(재화)이나 서비스(용역)를 팔고 산 결과를 종합한 것을 말합니다. 즉,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국제수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편 '경상수지'와 함께 '국제수지'를 이루는 '자본수지'는 재화·용역의 주고받음 없이 외국에서 빚을 얻어오거나 빌려준 것을 수치화한 것 입니다.

자본수지는 외국인의 국내주식·채권 매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 외상 수출입에 따라 발생하는 채권·채무 등에 따른 자본의 유출입차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경상수지 흑자와 적자

경상수지가 흑자라는 것은 상품과 서비스 등의 수출과 관련해 늘어나는 생산과 일자리가 수입으로 인해 줄어드는 것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그만큼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고용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경상수지가 적자를 나타내는 경우 소득 수준이 낮아지고 실업이 늘어남과 동시에 외채가 늘어나면서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나아가 국내외 여건 악화로 자본유입이 급격히 둔화되거나 대규모 자본유출이 나타날 경우 외화 유동성 부족으로 외환위기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