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스포츠 탈장 뜻 과 의미(치료방법, 회복기간, 위험성)

by №℡ 2023. 6. 13.

스포츠 탈장 수술이란 무엇일까요? 위험성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포츠 탈장이란?

스포츠 탈장은 서혜부 탈장이라고도 하며, 서혜부 (사타구니) 주위의 장기가 복벽을 뚫고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래는 노화로 인한 근력 약화로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프, 테니스, 축구 등의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거나, 고강도 운동 시 복압에 무리를 주게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스포츠 탈장이라고도 합니다.


스포츠 탈장의 증상은?

스포츠 탈장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혜부 부위에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발생한다.
- 서혜부 부위에 메추리알 정도 크기의 볼록한 덩어리가 생긴다.
- 손으로 누르거나 누워있으면 돌출된 부분이 사라진다.
- 소변을 보거나 기침을 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스포츠 탈장의 위험성은?

스포츠 탈장은 장기가 복벽을 뚫고 나오면서 복강 내의 장기와 접촉하게 되어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가 복벽에 끼여서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괴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츠 탈장은 조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포츠 탈장의 치료법은?

스포츠 탈장의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스포츠 탈장은 복벽이 약해져서 구조적 모양이 변한 것이므로 약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 방법은 탈장 교정술이라고 하며, 탈장이 발생한 위치에 인공 막을 통해 복벽의 손실을 막아 해당 부위로 이탈한 장기를 제자리로 갈 수 있게 합니다.


수술 방식은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개복수술은 복부를 절개하는 수술로, 수술후 회복기간이 길고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카메라와 기구를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식으로, 수술후 회복기간이 짧고 흉터가 적습니다. 최근에는 로봇 수술을 통해 더욱 정교하고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탈장 수술의 비용은?

스포츠 탈장 수술의 비용은 수술 방식과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복수술: 100만원 ~ 200만원
- 복강경 수술: 200만원 ~ 400만원
- 로봇 수술: 400만원 ~ 600만원

스포츠 탈장 수술의 회복기간은?
스포츠 탈장 수술의 회복기간은 수술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복수술: 2주 ~ 4주
- 복강경 수술: 1주 ~ 2주
- 로봇 수술: 1주 이내

수술후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해야 하며, 재발과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의사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