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바른말고운말

오마카세 뜻 과 의미(이상한 한국의 오마카세)

by №℡ 2023. 3. 13.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오마카세는 무슨 뜻일까?


오마카세

오마카세는 '맡긴다'라는 뜻의 일본어이며 대접 받을 메뉴의 종류 및 그 요리 방식을 셰프에게 모두 맡기는 형식의 선택지를 말한다. 즉 쉽게 말해 랜덤 메뉴 식사이다.

일본 사이트인 라이브재팬에 따르면 거의 1990년 이후에 일본에서 유행했는데, 전통적인 스시 가게가 줄어들고 술 안주를 제공하는 가게들이 늘어나면서 생겨났다고 한다.

술과 안주를 즐긴 후 마지막에 스시를 먹는 방식, 회사 업무가 끝나고 생선의 이름을 모르는 손님들을 위해 준비한 서비스가 오마카세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오마카세라는 표현과 서비스가 2010년대 후반부터 널리 유행하고 있다.

변질 된 한국의 오마카세

현재 한국에서 오마카세라는 말은 코스 요리와 거의 다를 바 없이 사용되고 있다. 원래 의미와 접대 방식의 오마카세랑은 분명히 다르다. 식당에 따라 '오마카세 코스'라는 괴상한 표현을 쓰기도 한다.

원래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에서는 원래 초밥 등의 일식 요리나 식당에서 사용되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일식이 아닌 다른 요리나 식당에서도 오마카세라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스테이크 오마카세나 한우 오마카세처럼 일식이 아닌 분야에서도 오마카세라는 이름을 내걸고 영업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맞지 않는 곳에까지 오마카세라는 말이 쓰이면서 마케팅 용도로 쓴다는 비판과 함께, 그다지 좋지 않은 현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