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창이란 단어는 헬스와 엠창 인생이라는 단어를 합친 합성어로, 헬스에 미친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엠창 인생이라는 말은 주로 디시인사이드나 웃긴 대학 등의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말로 '엠생'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하는데요. 엠창 인생의 뜻은 루저, 패배자, 낙오자, 잉여인간, 쓰레기 정도로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해요.
헬창이란 단어는 헬스 갤러리에서 유래한 말이며, 이제는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순화 표현을 사용하는데 헬스+창고 라는 뜻의 '헬스창고 인생'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². 영어로 비슷한 표현을 찾아보면 Gym rat이 있다. 체육관에 사는 쥐처럼 체육관 갈 때마다 보이더라 하는 의미입니다.
헬창 드립은 다음과 같은 정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본업에 충실한 알찬 인생을 사는 동시에 여가시간에 자기 관리를 하는 성실한 운동인, 즉 인싸들과는 달리 헬갤러들을 비롯한 자신들은 번듯한 직업도 없는 주제에 운동에나 재미가 들어 별다른 목적의식도 없이 헬스클럽에서 하염없이 시간을 보내면서 중노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엠창인생들이다.
- 외모나 타고난 비율 등의 신체적인 조건이 불리해 몸을 만들어 봐야 근육만 있는 몸일을 뿐 얼굴이랑 같이 보면 딱히 멋있지 않다. 운동을 통해 고치지 못한 성격적인 결함으로 인해 헬스를 통해 몸을 만들어 봐야 그 몸으로 이성을 유혹할 수 없는 불쌍한 인생들이다.
특히 이러한 자조적인 드립은 파워리프팅 마이너 갤러리에서 조금 더 쓰이는데, 그래도 멋진 몸을 만들 수라도 있는 보디빌딩과는 달리 육체미보다는 근력 자체가 중요한 파워리프팅의 특성상 운동을 하면서도 식단관리를 하지 않으면 겉보기에는 비만인과 다를 게 없고, 열심히 관절을 부수며 고중량에 미쳐있는 인간들이라고 서로 놀리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심각한 비하라기보다는 자기들끼리 하는 가벼운 블랙유머 정도이며 애초에 각자 서로 활발히 교류하는 헬갤러들도 파워리프팅 갤러리 유저들도 자신들의 종목에 자부심이 있습니다.
헬창으로 인해 생겨난 말들로는 겜창 (게임 폐인), 던창 (던파 폐인), 롤창 (롤 폐인) 등 (주로 게임이네요) 등이 있습니다. 헬창 대신 쓸 수 있는 말들로는 (헬창과 비슷한 말들) 헬스 중독자, 헬스 마니아, 헬스 폐인 정도가 있겠네요.
헬창이란 말은 친한 사이라면 스스럼없이 사용합니다. 근손실 드립과 함께 말이죠. 단, 아직 친하지 않은 사람에서 사용할 때는 거부감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사용하셔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