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첨단정부소식

인천 송도 아파트 가격 상승 이유? K바이오 허브 구축

by №℡ 2021. 7. 16.

최근 인천의 송도 부동산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고 한당. 얼마 전 입지에 비해서 과소평가되었다는 기사들이 눈에 많이 띄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과소평가를 비웃기라도 하듯이 자고 일어나면 상승해 있는 아파트 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상황까지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아파트 가격 상승에 K바이오 허브라는 엄청난 호재가 작용했던 것은 아닐까?

 

K바이오 허브 송도에 구축 된다!

도시배경사진
인천 송도

국가대표 바이오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K-바이오 랩 허브’ 구축 후보지로 인천 송도를 선정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9일 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K-바이오 랩 허브’는 ‘모더나’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 ‘랩 센트럴’을 벤치마킹한 모델이다.

 

감염병 진단, 신약개발 등 고기술을 요구하는 바이오 창업기업이 실험·연구부터 임상실험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실험·연구·임상·시제품 제작 등에 필요한 인프라 ▲창업지원 프로그램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 등을 종합 지원하는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국비 규모는 약 25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 바이오산업과 신약·백신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자 ‘K-바이오 랩 허브 조성계획’을 수립하는 등 국내 바이오 창업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5월 진행된 ‘K-바이오 랩 허브’ 모집공고에는 총 11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 신청을 했다. 중기부는 서류·현장평가를 거쳐 발표평가 대상으로 경남·대전·인천·전남·충북 등 5개 지역을 선정했으며 이날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후보지로 ‘인천 송도’를 최종 확정했다.

 

후보지로 선정된 인천 송도 지역은 삼성 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적인 바이오 앵커기업과 함께 송도 세브란스 병원 등 병원, 연구소 등이 집약돼 있어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가 중요한 ‘K-바이오 랩 허브’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지 무상제공, 높은 재정 지원계획 등 사업계획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평가과정에서 최적의 입지를 후보지로 선정하기 위해 바이오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후보지 선정을 지정방식이 아닌 공모방식으로 추진한 점, 복수의 평가팀(2개 팀)을 운용한 크로스체크 평가방식 도입, 평가기준의 사전 공지 등 객관성·공정성 확보를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K-바이오 랩 허브는 구축된 지역만을 위한 것이 아닌 대한민국 바이오 창업기업들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특화지원 기관”이라며 “각 지역의 바이오 창업기업과 기관이 함께 연구·협력하는 공간으로 운영해 전국에서 바이오 유니콘을 탄생시킬 수 있는 요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선정평가위원회 위원장인 김희찬 서울대병원 교수는 “미국의 랩 센트럴처럼 성공할 수 있는 곳, 바이오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대학·병원·바이오기업 등 협력 생태계 구축에 적합한 곳을 찾는데 중점을 뒀으며, 평가결과 인천 송도가 선정됐다”라고 설명했다.

 

‘K-바이오 랩 허브’는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사업계획이 통과될 경우 2023~2024년 조성공사를 거쳐 2025년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 같이보면 좋은 글

5차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1인 가구 혜택 어렵다?

 

5차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 1인 가구 혜택 어렵다?

최근 5차 재난 지원금을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냐? 소득 하위 80%로 한정하느냐?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상황이다. 이중에서 전국민 대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5차 재난 지원금에 카드 캐시백

khti.tistory.com

5차 재난 지원금 대상 소득하위 80% 금액(표)

 

5차 재난 지원금 대상 소득하위 80% 금액(표)

5차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으로 언급되고 있는 소득 하위 80% 대상 가구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직전 월소득이 세전 878만 원 이하로 잡힌 가구라고 한다. 이 이상의 소득은 상위 

kht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