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화제가 되었던 '더 나은 광고 표준'의 당사자 중 한 명인 'issue-woman.tistory.com'의 블로그를 보시고 블로그 좀 하시는 분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해당 블로그에 대해서 한번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현황
1) 일간 방문자
일간 방문자가 15만명을 넘어서는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루 1만 명만 유입되어도 손가락 안에 드는 블로거인데 이 정도의 방문자를 유지하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있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2) 일간 작성 글
하루에 작성 글의 개수를 새어보니 대략 30여 개 정도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 그 텀도 상당히 짧은데 20분 안쪽으로 하나씩 글이 집중적으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저품질
해당 블로그는 다음에서 검색해봤을 때 저품질로 이미 밴은 당한 것으로 확인 이 됩니다.
블로그 분석
1) 방문자
우선 방문자가 왜 이렇게 많은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제가 추론한 결론은 외부 유입을 통한 방문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품질을 먹은 상태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메인 유입로인 다음에서는 단순 키워드로는 절대 노출이 안 되는 블로그입니다. 또 노출이 된다고 해도 다음 유입으로는 일간 10만 명의 유입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구글에서 이렇게 유입이 많이 될 가능성도 적습니다. 그 이유는 이슈 글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본인들이 정한 웹마스터 양식에 최적화된 글을 좋아하는데 해당 블로그의 글들은 웹마스터 양식에도 맞지 않고 심지어 소재들도 대부분 이슈 글입니다.
그렇다면 답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외부 유입을 통한 방문자 수의 유치입니다. 여기서 외부 유입이란 가장 유력해 보이는 곳이 바로 페이스북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의 그룹 등을 통해서 해당 게시글을 링크하여 외부 유입으로 일간 방문자수를 올리고 있는 것입니다.(해당 사항 관련해서는 추후에 다시 한번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일간 작성글
그렇다면 두 번째로 궁금한 것이 '하루에 어떻게 이렇게 많은 글을 작성할 수 있을까? 그것도 시간 텀도 아주 짧게!'라는 부분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눈치를 채셨겠지요? 해당 블로그를 일종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서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프로그램이란 일종의 방법을 대명사 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이 진짜 오토 프로그램일 수도 있고, 아니면 코드를 직접 짜서 웹의 기사들을 크롤링하여 자동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직접 쓰는 글이 아닌 도구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일간 방문자가 엄청나게 많고 광고창을 엄청나게 띄워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일간 발생하는 애드센스 수익도 어마어마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위와 같이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수가 있는 블로그 운영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우선 앞에서도 살펴봤듯이 다음에서는 이미 저품질로 빠진 블로그입니다. 여기에 이번 사태로 인하여 구글 쪽에서도 어느 정도 모니터링이 들어갔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 계정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도 솔직히 장담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 계정을 돌려쓰는 방법으로 회피를 할 수가 있을까요?
구글 애드센스는 원칙적으로 1인 1 계정 입니다. 원칙을 벗어나는 순간 구글의 타겟이 됩니다. 아시겠지만 구글은 IP까지 추적해서 1인 1계정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계좌정보까지 모두 넘겨준 상황에서 구글이 마음만 먹으면 못 잡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가장 빠르고 크게 성장시키는 길은, 바르고 꾸준하게 글을 적어나가는 것이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