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주요 원자재 물량이 바닥을 드러내면서 알루미늄은 재고가 감소하고 구리는 일주일치 정도밖에 쌓인 재고가 없는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백워데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백워데이션의 뜻과 의미 그리고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백워데이션의 사례로 코스피에서는 대표적으로 어떠한 선물지수가 있는지 사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워데이션
선물가격(先物價格)이 미래 현물 가격(現物價格) 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 또는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현상을 말합니다.
선물시장에 참여하는 일반투자자들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 헤지거래(장래에 현물로 취할 포지션을 미리 또는 임시로 취하는 것)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헤지거래 투자자들이 많을 경우 매도주문이 매입주문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선물 가격이 미래 현물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는데, 이처럼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 상황을 말합니다.
시장이 정상적인 경우에는 선물의 인수도가 현물상품보다 늦게 발생하고, 또 만기까지의 투자금액에 대한 이자비용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선물가격이 현물지수보다 높은 반면, 비정상적인 시장에서는 일시적인 공급 부족 등 시장 불균형에 의해 현물지수가 선물 가격보다 높게 나타나 백워데이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시장 전망이 불투명하거나 대차거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한국에서는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 체제 이후인 1998년과 2000년 5월에 백워데이션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백워데이션과 주식시장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 현상을 뜻하기도 하며, 역조시장(逆調市場)으로도 부르는데, 지수 선물시장에서 선물 가격은 현물지수보다 높은 경우도 있고,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백워데이션 현상이 계속되면 그만큼 장래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는 상황입니다.
백워데이션 사례
우리나라 증시에서 선물거래의 중심은 '코스피(KOSPI)200선물'입니다. 이는 코스피 200을 선물로 거래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 3월, 6월, 9월, 12월 물 등 네 종류의 상품이 있고, 매매는 계약 단위로 이뤄집니다.
ex)
이몽룡은 앞으로 주식 시장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1년 1월 이몽룡은 코스피200선물 9월 물을 200포인트에 2 계약 샀다. 9월 둘째 주 목요일, 과연 이몽룡의 예상대로 코스피 200은 250포인트까지 올랐다.
이몽룡은 50포인트의 차익을 벌게 된다. 이몽룡이 번 돈은 시세 차이(50포인트)×매매계약(2계약)×단위당 선물 매매 계약금(50만 원)=5000만 원이 된다. 하지만 예측이 틀리면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변사또는 주가 상승을 전망하고 코스피200선물 9월 물을 200포인트에 2 계약 샀다. 하지만 정작 만기일이 돌아왔을 때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코스피 200은 150까지 떨어졌다.
일단 선물계약을 했다면 만기일의 코스피200과 관계없이 계약된 가격에 결제를 해야 한다. 변사또는 만기일 시세보다 50포인트나 비싸게 산 셈이다.
결국 변사또는 시세 차이(-50포인트)×매매계약(2계약)×단위당 선물 매매 계약금(50만 원)=-5000만 원으로 5000만 원이나 손실을 보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