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게시판의 글을 보다보면 '펨코'라는 단어가 곳곳에 등장하고 있는데요 도대체 '펨코'가 무엇일까요?
이번 편에서는 '펨코'가 어떤 뜻이며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펨코' 뜻
펨코는 에프엠코리아의 약자입니다. 에프엠을 빨리 읽으면 '펨'이라는 단어가 되고 뒤에 코리아의 '코'자만 줄여 사용하여 '펨 + 코'의 합성어가되어 '펨코'라는 합성어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에프엠코리아의 탄생과 규모
에프엠코리아는 2008년 10월에 오픈한 대한민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입니다. 본래는 시뮬레이션 게임인 풋볼 매니저의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였으나 유머 갤 등 게임과 상관없는 여러 게시판이 생기고 유입 인원이 늘어나면서 지금에 와서는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특히, 과거 일간 베스트 저장소를 이용하던 회원들도 상당수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는 대한민국 사이트 접속자 수 12위, 커뮤니티로는 2위 규모의 대형 사이트로 발전하였습니다.
2008년에 디시인사이드의 특정 갤러리에서 현 매니저인 에펨의 신이 따로 독립 해 나와 사이트를 개설해 파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히 그것이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인지, 아니면 스포츠 게임 갤러리인지, 아니면 해축갤인지는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스겜 겔, 즉 '스포츠 게임 갤러리'에서 파생된 것이 유력하다고 보고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 유래와 인터페이스 및 사이트 분위기가 디씨와 유사하다는 점 때문에 펨코의 각 게시판을 갤러리라고 부르는 유저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디시인사이드 게시판 특유의 막 나가는 모습을 주로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즉, 한마디로 게시판의 관리가 잘 안 되는 분위기가 많이 연출되기도 하였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